안녕하세요~ 마무입니다! 오늘도 저의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은 오스(osu!)에 있는 모드(mod)들과 리플레이에 대해서 포스팅을 할 것입니다
--목차--
1. 난이도 감소(easy, No-fail, half)
2. 난이도 증가(Hard Rock, sudden death{perfect}, Double{Nightcore}, Fade-in{Hidden}, Flashlight)
3. 특수모드(1k~9k, Co-op, Mirror, Random, Relax, Spun-out, Auto, Score v2)
여기서 못 찾은 정보는 밑 URL에서 찾아보세요!
osu! 페이지 : https://mamu2830.blogspot.com/p/blog-page_77.html
-----------
오스에선 기호에 따라 플레이 방식을 바꿀 수 있는 여러 모드(mod)들이 있는데요
주황색으로 표시한 곳이 바로 모드를 바꿀 수 있는 칸입니다!
각 오스의 mode(standard, mania, taiko, catch)마다 제각각 있습니다.
이렇게 말이죠! 여기서, 원래 상태로 바꾸고 싶으시면 그냥
"1. 모드 초기화"를 누르시면 됩니다!
각 mod들이 적용됐는지의 유무는
원래 이렇게 있다가 체크를 하면
이렇게 삐둘어집니다. 이렇게 삐뚤어져 있으면 mod가 적용돼 있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왼쪽 클릭과 오른쪽 클릭은 정반대입니다.
그래서 왼쪽클릭을 하면 1, 2, 3, 4 이런식으로 올라간다고 쳤을 때,
오른쪽 클릭을 하면 4, 3, 2, 1 이렇게 내려오는 형식이죠
당연히 멀티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멀티에서 방장이 고른 노래가 난이도가
쉽다? 하실 때 어려워지는 모드를 적용하여 플레이 하시면 좋습니다.
1. 난이도 감소(easy, No-fail, half)
맨 윗칸에는
Easy, No-fail, Half 가 진열돼 있는데요
모든 mode들(standard, mania, taiko, catch) 공통적으로 전부 갖고 있는 mod들이고요
하는 역할도 다 똑같습니다.
"Easy"를 체크하면 판정이 매우 좋아지며(200나올 것이 300이 나옴)
체력회복도 매우 잘 됩니다. 말 그대로 Easy, 쉬워지는 것이죠.
"No-fail"를 체크하면 말 그대로 no fail, 즉 체력이 다 달아도 죽지 않습니다.
말 그대로 죽지않기 위해 체크하는 모드인데요, 솔직히 멀티모드에선 어짜피 안 죽기
때문에, 이거 쓸 일은 거의 없습니다.
"Half"는 절반이란 뜻인데, 생김새가 모래시계죠? 노래를 느리게 만듭니다.
그런데 이름과는 다르게 진짜 딱 절반만큼 느리게 만들진 않고, 2분 15초 노래를
3분으로 늘리는 수준정도로 0.75배 느리게 만듭니다.
가끔 느린 BPM을 연습하고 싶다 하실 때 체크하시고 하면 좋습니다.
여기서 "Easy"와 "No-fail"은 각각 모든 mode들(standard, mania, taiko, catch)에서
얻는 점수(Score)를 50%로 만듭니다.
"각각"이기 때문에 만약 Easy와 No-fail을 둘다 체크하시면 원래 점수의 25%만 얻습니다.
"half"같은 경우 mania에서만 50%로 만들고, 나머지 mode들에선 30%로 만듭니다.
아무래도 매니아 같은 경우, 다른 mode들에 비해서 bpm에 영향을 '그나마' 덜 받기에
50%인 것 같습니다.
말 그대로 난이도를 쉽게 만드는 mod들로서 전부 솔직히 쓸 일은 거의 없습니다.
"half"정도만 가끔 느린 박자 연습하실 때 쓰겠네요 ㅎㅎ
2. 난이도 증가(Hard Rock, sudden death{perfect}, Double{Nightcore}, Fade-in{Hidden}, Flashlight)
이제 본격적으로 mod라고 부를 만한 mod들이 모두 여기 '난이도 증가'에 있습니다.
osu!mania를 하시는 분들은 솔직히 하고 싶음 하고 아님 말고~ 할 모드들이지만
나머지 mode들(standard, taiko, catch)는 여기 모드들을 추가할 때마다 추가점수를
줍니다(Sudden death{perfect} 제외)
추가 점수를 준다는 것은, 노래에서 더 높은 순위를 달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실제로 매니아를 제외한 mode들의 글로벌 랭커들을 보시면, 난이도 증가
mod들을 적어도 2개이상 체크하고 하시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제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Hard Rock" 모드는 정말 딱 "Easy"의 정반대 모드입니다.
판정이 좀 더 어려워지고, 체력 회복이 덜 됩니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Mania는 점수에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만
"Standard와 taiko"에선 하드락 체크시 1.06배 만큼,
"Catch"에선 하드락 체크시 1.12배 만큼 점수를 더 받습니다.
"Sudden Death", 갑자기 죽는다라는 의미대로 1개라도 틀리는 순간 죽습니다.
또한 이것을 한번 더 누르시면
"Perfect" 라는 mod로 바뀝니다, 이름 그대로 Perfect, 즉 SS가 아닐 시(300이 안 나오는 순간) 죽습니다.
둘다 사람의 실수에 대한 모드들이기 때문에 모든 mode에서 점수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sudden death"나 "perfect"나 점수에 영향은 안 주지만, 랭킹을 세울 목적이시라면
사용하는게 좋습니다.(난이도가 좀 낮은 경우에만 Perfect를) 물론 엄청난 난이도에선 끄는게 좋겠죠?(전 세계에서 50명 정도만 깰듯 말듯한 곡이라면)
"Double"이란 모드로 이건 딱 "half"의 정반대 개념입니다. 물론 이것도 옛날엔 진짜 2배만큼 빨라졌는데, 이젠 1.5배만큼 빨라집니다. 3분 21초가 2분 14초정도로 줄어드는 정도죠
그만큼 노래도 빨라지고, BPM도 높아지며 심지어 난이도도 높아집니다
난이도는 약 별 1개만큼 증가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이것도 한번 더 누르시면
"Nightcore"가 되는데 여러분이 아시는 그 나이트 코어가 맞습니다. 노래가 빨라지고,
음이 높아지는 거 말이죠
double과 nightcore는 사실상 음높이만 다르기 때문에 점수 주는 건 똑같습니다.
"Standard, Taiko"에선 "double, nightcore" 둘다 1.12배만큼 점수를 더 줍니다
"catch"에선 "double,nightcore" 둘다 1.06배만큼 점수를 더 줍니다.
"Mania"같은 경우 앞서 말했다시피 점수를 더 주거나 그런건 없지만, 난이도를 약 별 1개만큼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만약 자기가 좋아하는 노래인데 더 높은 난이도로 높은 랭킹포인트를 얻고 싶을 때 "double"이나 "nightcore"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Fade-in" 은 점차 밝아지는 효과 의미대로
이렇게 위에선 안보이다 밑에 내려오면 보이는 효과입니다.
"Mania"모드에만 있는 mod입니다.
여기서 한번 더 누르시면
이렇게 "Hidden"으로 변하는데요, 이름처럼 처음엔 보이다가 칠 때 쯤 사라집니다.
이 "Hidden"은 "Mania"를 제외한 모든 mode에서 1.06배만큼 점수를 더 줍니다.
"Mania"같은 경우
이렇게 일정 이상 내려가면 노트가 사라지며, 틀리지 않을 수록 점점 노트가 사라지는 구간이 올라갑니다. 즉 더 빨리 노트가 사라지죠
물론 틀리는 순간 다시 사라지는 구간이 내려갑니다.
당연히 매니아라 점수를 더 주는 건 없습니다.
"Standard"같은 경우에도
똑같이 치기 전에 사라집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점점 흐려지는 게 보이시죠?
당연히 더 어려워지는 것이기에 점수는 1.06배를 더 줍니다.
"Taiko"같은 경우도 똑같이
이렇게 점점 사라집니다. 그런데 태고는 "롱노트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이렇게 말이죠
태고도 "Hidden"을 키면 점수를 1.06배만큼 더 줍니다.
"Catch"도
이렇게 사라집니다.
점수는 1.06배 더 주고요
"Flashlight"란 손전등이란 뜻이 있잖아요? 이 mod를 해보시면 손전등으로 특정 부분만 비추는 것처럼 일정 부분만 보여줍니다.
당연히 이 mod를 키면 매우 어려워지기 때문에 "Mania"를 제외한 모든 mode에서
1.12배만큼 점수를 더 줍니다.
"Mania"
"Standard"
"Taiko"
"Catch"
3. 특수모드(1k~9k, Co-op, Mirror, Random, Relax, Spun-out, Auto, Score v2)
여기서는 특수모드라고 하는데요, 솔직히 별로 쓸 일은 거의 없는 모드들이긴 합니다.
점수에 영향도 안주고요
여기서 "1k~9k, Co-op, Mirror, Random"는 "Mania"에만 있는 mod로 모두
먼저 다루고, 나머지 mod들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1k~9k"
이렇게 생긴 mod인데요, 마우스 왼쪽 클릭하면 키의 수가 증가하고, 오른쪽 클릭을 하면
키의 수가 감소합니다.
총 1k~9k까지 가능한 것인데 이 mod의 함정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Standard 비트맵에서 하는" "Mania"에만 사용이 가능하다 라는 것인데요
스탠다드 비트맵에서 하는 "Mania"라는게 뭔소리냐면
osu!에선 특이하게 "Standard"비트맵을 만들 때 제작자가 "Mania모드도 가능" 옵션을
킬 경우, 자동으로 mania 모드 전용 비트맵도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저희가 스탠다드 맵 비트맵만 다운 받았는데, 매니아 모드로 바꿨을 때 똑같은
비트맵이 있는 경우를 볼 수 있는 겁니다(물론 자동으로 생성돼 패턴이 조잡함)
이렇게 분명히 스탠다드 노래인데
mania모드로 바꿨더니
이렇게 되는 것이죠.
다시 정리해서 이 "1k~9k" mod는 "Standard 비트맵에서 하는" Mania에만 사용이
가능하다
솔직히 이걸 쓸 일이 있을까 싶지만 가끔은 친구들끼리
이렇게 "1k"인 스페이스바로만 노래 해서 누가 점수 높게 나오는지와 같은 내기용으로
쓰기엔 좋습니다 ㅎㅎ
"Co-op" 는 Cooperation약어 인 것 같은데, 솔직히 해보시면
이런식으로 약 절반 정도가 완전 다른 키로 변경이 됩니다.
또는
이렇게 14K와 같이 엄청난 수의 키까지 가능하게 만듭니다.
플레이 해보시면
이렇게 됩니다.ㅋㅋㅋ
cooperation 뜻 대로, 친구 한명과 같이 하라고 이렇게 만든 진 모르겠는데
기본 디폴트 세팅이 한명은 기존의 "asdf spac jkl;"이고 다른 사람은 "qwer Ralt uiop"이라서 솔직히 인체 구조상 둘이 같이 못합니다.
그래서 이거를 하려면
이렇게 osu!mania 키 배치를 누르신다음
여기에서 원하는 키에 "Co-op"가 붙은 걸 선택하신 다음
둘이 인체구조적으로 같이 할 수 있는 키로 둘다 변경하는게 좋습니다.
당연히 랭크는 안되고요~
참고로 배치를 바꾸는건 "co-op"전용을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의 키 배치는 변하지
않으므로 걱정하지 마세요~
바꾸는 법은 파란색 화살표가 있는 곳에 순서대로 원하는 키 배치를 누르시면, 화살표가 다음 배치로 이동합니다.
"Mirror", 이름처럼 거울에 비친마냥, 노트들이 반대로 나옵니다.
dfjk 이렇게 나오던 노트가 kjfd 이렇게 나오는 거죠~
"Random"이란 이름대로 원래 제작자가 만든 노트 패턴과 다르게 약간 변형돼서
랜덤으로 노트들이 나옵니다.
그리고 패턴이 랜덤으로 바뀌는 것은 공정하지가 않기에 이걸 키면 랭크에 올라가지
않습니다. 솔직히 이것도 쓸 일이 있을까 싶네요..
"Relax"는 뜻 그대로 '맘 편히 해~' 이런 느낌입니다.
"Mania"를 제외한 모든 mode에 전부다 있습니다. 당연히 점수는 못 얻고요
맘 편히 하란 의미에서 모든 mode에서 공통적으로 죽지 않고
"Standard"에선 노트를 클릭할 필요 없이, 마우스만 움직이면 되고
"taiko"에선 파란색과 빨간색 구분이 사라지며, 노란색의 번갈아가며 누르는 롱노트와
회오리처럼 빙빙 돌아가는 것이 안나옵니다.
"Catch"에선 키보드 화살표가 아니라 마우스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마우스를 이용한다는 건 움직이는 속도 제한이 없다는 것으로 훨씬 쉬워지죠~
"Spun-out"은 "Standard"에만 있는 mod로, 중간에 마우스로 빙빙 돌리는 것이 안나오게
하는 겁니다. 이걸 키면 빙빙 돌리는 게 안나오는 대신, 기존 점수의 0.9배만 얻습니다.
솔직히 돌리는 걸 그냥 천천히 돌리고 말지, 이걸 킬 이유는 없을 것 같네요~
"Auto"는 모든 mode에 있는 mod며, 말 그대로 컴퓨터가 자동으로 플레이 합니다.
그냥 구경하는 용도의 mod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Score v2"는 기존과 다른 새로운 점수획득 체계를 쓰겠다는 겁니다.
이 v2를 쓰면, 모두 Mania모드 처럼 최고 점수가 100만점으로 됩니다.
기존의 "standard, taiko, catch"는 틀리지만 않으면 콤보당 얻는 점수가 높아져서
결국 100만점을 훌쩍 넘는 점수를 얻었었는데요, 이젠 추가 점수를 주는 mod를 끼지
않는 한 100만점이 맥시멈이라는 것이죠(물론 빙빙 돌리는 것과 같은 것은 추가점수로 치기때문에 제외)
테스트용 같은 느낌이기에 랭크는 안 된다는 것
추가적으로 바뀐 것은
"Mania"같은 경우 최고 점수(무지개 300점) 아닌 경우 정확도가 내려갑니다.
기존엔(300점, 무지개 300점이면 됐었죠)
"Standard"같은 경우 롱노트 판정이 시작할 때 들어갑니다.(그런데 솔직히 저는 차이를 잘 모르겠어요)
이라고 하네요.
오늘의 포스트는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블로그 홈으로 가기 : https://mamu2830.blogspot.com/p/blog-page_23.html
오늘은 오스(osu!)에 있는 모드(mod)들과 리플레이에 대해서 포스팅을 할 것입니다
--목차--
1. 난이도 감소(easy, No-fail, half)
2. 난이도 증가(Hard Rock, sudden death{perfect}, Double{Nightcore}, Fade-in{Hidden}, Flashlight)
3. 특수모드(1k~9k, Co-op, Mirror, Random, Relax, Spun-out, Auto, Score v2)
여기서 못 찾은 정보는 밑 URL에서 찾아보세요!
osu! 페이지 : https://mamu2830.blogspot.com/p/blog-page_77.html
-----------
오스에선 기호에 따라 플레이 방식을 바꿀 수 있는 여러 모드(mod)들이 있는데요
주황색으로 표시한 곳이 바로 모드를 바꿀 수 있는 칸입니다!
각 오스의 mode(standard, mania, taiko, catch)마다 제각각 있습니다.
이렇게 말이죠! 여기서, 원래 상태로 바꾸고 싶으시면 그냥
"1. 모드 초기화"를 누르시면 됩니다!
각 mod들이 적용됐는지의 유무는
원래 이렇게 있다가 체크를 하면
이렇게 삐둘어집니다. 이렇게 삐뚤어져 있으면 mod가 적용돼 있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왼쪽 클릭과 오른쪽 클릭은 정반대입니다.
그래서 왼쪽클릭을 하면 1, 2, 3, 4 이런식으로 올라간다고 쳤을 때,
오른쪽 클릭을 하면 4, 3, 2, 1 이렇게 내려오는 형식이죠
당연히 멀티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멀티에서 방장이 고른 노래가 난이도가
쉽다? 하실 때 어려워지는 모드를 적용하여 플레이 하시면 좋습니다.
1. 난이도 감소(easy, No-fail, half)
맨 윗칸에는
Easy, No-fail, Half 가 진열돼 있는데요
모든 mode들(standard, mania, taiko, catch) 공통적으로 전부 갖고 있는 mod들이고요
하는 역할도 다 똑같습니다.
"Easy"를 체크하면 판정이 매우 좋아지며(200나올 것이 300이 나옴)
체력회복도 매우 잘 됩니다. 말 그대로 Easy, 쉬워지는 것이죠.
"No-fail"를 체크하면 말 그대로 no fail, 즉 체력이 다 달아도 죽지 않습니다.
말 그대로 죽지않기 위해 체크하는 모드인데요, 솔직히 멀티모드에선 어짜피 안 죽기
때문에, 이거 쓸 일은 거의 없습니다.
"Half"는 절반이란 뜻인데, 생김새가 모래시계죠? 노래를 느리게 만듭니다.
그런데 이름과는 다르게 진짜 딱 절반만큼 느리게 만들진 않고, 2분 15초 노래를
3분으로 늘리는 수준정도로 0.75배 느리게 만듭니다.
가끔 느린 BPM을 연습하고 싶다 하실 때 체크하시고 하면 좋습니다.
여기서 "Easy"와 "No-fail"은 각각 모든 mode들(standard, mania, taiko, catch)에서
얻는 점수(Score)를 50%로 만듭니다.
"각각"이기 때문에 만약 Easy와 No-fail을 둘다 체크하시면 원래 점수의 25%만 얻습니다.
"half"같은 경우 mania에서만 50%로 만들고, 나머지 mode들에선 30%로 만듭니다.
아무래도 매니아 같은 경우, 다른 mode들에 비해서 bpm에 영향을 '그나마' 덜 받기에
50%인 것 같습니다.
말 그대로 난이도를 쉽게 만드는 mod들로서 전부 솔직히 쓸 일은 거의 없습니다.
"half"정도만 가끔 느린 박자 연습하실 때 쓰겠네요 ㅎㅎ
2. 난이도 증가(Hard Rock, sudden death{perfect}, Double{Nightcore}, Fade-in{Hidden}, Flashlight)
이제 본격적으로 mod라고 부를 만한 mod들이 모두 여기 '난이도 증가'에 있습니다.
osu!mania를 하시는 분들은 솔직히 하고 싶음 하고 아님 말고~ 할 모드들이지만
나머지 mode들(standard, taiko, catch)는 여기 모드들을 추가할 때마다 추가점수를
줍니다(Sudden death{perfect} 제외)
추가 점수를 준다는 것은, 노래에서 더 높은 순위를 달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실제로 매니아를 제외한 mode들의 글로벌 랭커들을 보시면, 난이도 증가
mod들을 적어도 2개이상 체크하고 하시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제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Hard Rock" 모드는 정말 딱 "Easy"의 정반대 모드입니다.
판정이 좀 더 어려워지고, 체력 회복이 덜 됩니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Mania는 점수에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만
"Standard와 taiko"에선 하드락 체크시 1.06배 만큼,
"Catch"에선 하드락 체크시 1.12배 만큼 점수를 더 받습니다.
"Sudden Death", 갑자기 죽는다라는 의미대로 1개라도 틀리는 순간 죽습니다.
또한 이것을 한번 더 누르시면
"Perfect" 라는 mod로 바뀝니다, 이름 그대로 Perfect, 즉 SS가 아닐 시(300이 안 나오는 순간) 죽습니다.
둘다 사람의 실수에 대한 모드들이기 때문에 모든 mode에서 점수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sudden death"나 "perfect"나 점수에 영향은 안 주지만, 랭킹을 세울 목적이시라면
사용하는게 좋습니다.(난이도가 좀 낮은 경우에만 Perfect를) 물론 엄청난 난이도에선 끄는게 좋겠죠?(전 세계에서 50명 정도만 깰듯 말듯한 곡이라면)
"Double"이란 모드로 이건 딱 "half"의 정반대 개념입니다. 물론 이것도 옛날엔 진짜 2배만큼 빨라졌는데, 이젠 1.5배만큼 빨라집니다. 3분 21초가 2분 14초정도로 줄어드는 정도죠
그만큼 노래도 빨라지고, BPM도 높아지며 심지어 난이도도 높아집니다
난이도는 약 별 1개만큼 증가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이것도 한번 더 누르시면
"Nightcore"가 되는데 여러분이 아시는 그 나이트 코어가 맞습니다. 노래가 빨라지고,
음이 높아지는 거 말이죠
double과 nightcore는 사실상 음높이만 다르기 때문에 점수 주는 건 똑같습니다.
"Standard, Taiko"에선 "double, nightcore" 둘다 1.12배만큼 점수를 더 줍니다
"catch"에선 "double,nightcore" 둘다 1.06배만큼 점수를 더 줍니다.
"Mania"같은 경우 앞서 말했다시피 점수를 더 주거나 그런건 없지만, 난이도를 약 별 1개만큼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만약 자기가 좋아하는 노래인데 더 높은 난이도로 높은 랭킹포인트를 얻고 싶을 때 "double"이나 "nightcore"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Fade-in" 은 점차 밝아지는 효과 의미대로
이렇게 위에선 안보이다 밑에 내려오면 보이는 효과입니다.
"Mania"모드에만 있는 mod입니다.
여기서 한번 더 누르시면
이렇게 "Hidden"으로 변하는데요, 이름처럼 처음엔 보이다가 칠 때 쯤 사라집니다.
이 "Hidden"은 "Mania"를 제외한 모든 mode에서 1.06배만큼 점수를 더 줍니다.
"Mania"같은 경우
이렇게 일정 이상 내려가면 노트가 사라지며, 틀리지 않을 수록 점점 노트가 사라지는 구간이 올라갑니다. 즉 더 빨리 노트가 사라지죠
물론 틀리는 순간 다시 사라지는 구간이 내려갑니다.
당연히 매니아라 점수를 더 주는 건 없습니다.
"Standard"같은 경우에도
똑같이 치기 전에 사라집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점점 흐려지는 게 보이시죠?
당연히 더 어려워지는 것이기에 점수는 1.06배를 더 줍니다.
"Taiko"같은 경우도 똑같이
이렇게 점점 사라집니다. 그런데 태고는 "롱노트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이렇게 말이죠
태고도 "Hidden"을 키면 점수를 1.06배만큼 더 줍니다.
"Catch"도
이렇게 사라집니다.
점수는 1.06배 더 주고요
"Flashlight"란 손전등이란 뜻이 있잖아요? 이 mod를 해보시면 손전등으로 특정 부분만 비추는 것처럼 일정 부분만 보여줍니다.
당연히 이 mod를 키면 매우 어려워지기 때문에 "Mania"를 제외한 모든 mode에서
1.12배만큼 점수를 더 줍니다.
"Mania"
"Standard"
"Taiko"
"Catch"
3. 특수모드(1k~9k, Co-op, Mirror, Random, Relax, Spun-out, Auto, Score v2)
여기서는 특수모드라고 하는데요, 솔직히 별로 쓸 일은 거의 없는 모드들이긴 합니다.
점수에 영향도 안주고요
여기서 "1k~9k, Co-op, Mirror, Random"는 "Mania"에만 있는 mod로 모두
먼저 다루고, 나머지 mod들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1k~9k"
이렇게 생긴 mod인데요, 마우스 왼쪽 클릭하면 키의 수가 증가하고, 오른쪽 클릭을 하면
키의 수가 감소합니다.
총 1k~9k까지 가능한 것인데 이 mod의 함정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Standard 비트맵에서 하는" "Mania"에만 사용이 가능하다 라는 것인데요
스탠다드 비트맵에서 하는 "Mania"라는게 뭔소리냐면
osu!에선 특이하게 "Standard"비트맵을 만들 때 제작자가 "Mania모드도 가능" 옵션을
킬 경우, 자동으로 mania 모드 전용 비트맵도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저희가 스탠다드 맵 비트맵만 다운 받았는데, 매니아 모드로 바꿨을 때 똑같은
비트맵이 있는 경우를 볼 수 있는 겁니다(물론 자동으로 생성돼 패턴이 조잡함)
이렇게 분명히 스탠다드 노래인데
mania모드로 바꿨더니
이렇게 되는 것이죠.
다시 정리해서 이 "1k~9k" mod는 "Standard 비트맵에서 하는" Mania에만 사용이
가능하다
솔직히 이걸 쓸 일이 있을까 싶지만 가끔은 친구들끼리
이렇게 "1k"인 스페이스바로만 노래 해서 누가 점수 높게 나오는지와 같은 내기용으로
쓰기엔 좋습니다 ㅎㅎ
"Co-op" 는 Cooperation약어 인 것 같은데, 솔직히 해보시면
이런식으로 약 절반 정도가 완전 다른 키로 변경이 됩니다.
또는
이렇게 14K와 같이 엄청난 수의 키까지 가능하게 만듭니다.
플레이 해보시면
이렇게 됩니다.ㅋㅋㅋ
cooperation 뜻 대로, 친구 한명과 같이 하라고 이렇게 만든 진 모르겠는데
기본 디폴트 세팅이 한명은 기존의 "asdf spac jkl;"이고 다른 사람은 "qwer Ralt uiop"이라서 솔직히 인체 구조상 둘이 같이 못합니다.
그래서 이거를 하려면
이렇게 osu!mania 키 배치를 누르신다음
여기에서 원하는 키에 "Co-op"가 붙은 걸 선택하신 다음
둘이 인체구조적으로 같이 할 수 있는 키로 둘다 변경하는게 좋습니다.
당연히 랭크는 안되고요~
참고로 배치를 바꾸는건 "co-op"전용을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의 키 배치는 변하지
않으므로 걱정하지 마세요~
바꾸는 법은 파란색 화살표가 있는 곳에 순서대로 원하는 키 배치를 누르시면, 화살표가 다음 배치로 이동합니다.
"Mirror", 이름처럼 거울에 비친마냥, 노트들이 반대로 나옵니다.
dfjk 이렇게 나오던 노트가 kjfd 이렇게 나오는 거죠~
"Random"이란 이름대로 원래 제작자가 만든 노트 패턴과 다르게 약간 변형돼서
랜덤으로 노트들이 나옵니다.
그리고 패턴이 랜덤으로 바뀌는 것은 공정하지가 않기에 이걸 키면 랭크에 올라가지
않습니다. 솔직히 이것도 쓸 일이 있을까 싶네요..
"Relax"는 뜻 그대로 '맘 편히 해~' 이런 느낌입니다.
"Mania"를 제외한 모든 mode에 전부다 있습니다. 당연히 점수는 못 얻고요
맘 편히 하란 의미에서 모든 mode에서 공통적으로 죽지 않고
"Standard"에선 노트를 클릭할 필요 없이, 마우스만 움직이면 되고
"taiko"에선 파란색과 빨간색 구분이 사라지며, 노란색의 번갈아가며 누르는 롱노트와
회오리처럼 빙빙 돌아가는 것이 안나옵니다.
"Catch"에선 키보드 화살표가 아니라 마우스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마우스를 이용한다는 건 움직이는 속도 제한이 없다는 것으로 훨씬 쉬워지죠~
"Spun-out"은 "Standard"에만 있는 mod로, 중간에 마우스로 빙빙 돌리는 것이 안나오게
하는 겁니다. 이걸 키면 빙빙 돌리는 게 안나오는 대신, 기존 점수의 0.9배만 얻습니다.
솔직히 돌리는 걸 그냥 천천히 돌리고 말지, 이걸 킬 이유는 없을 것 같네요~
"Auto"는 모든 mode에 있는 mod며, 말 그대로 컴퓨터가 자동으로 플레이 합니다.
그냥 구경하는 용도의 mod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Score v2"는 기존과 다른 새로운 점수획득 체계를 쓰겠다는 겁니다.
이 v2를 쓰면, 모두 Mania모드 처럼 최고 점수가 100만점으로 됩니다.
기존의 "standard, taiko, catch"는 틀리지만 않으면 콤보당 얻는 점수가 높아져서
결국 100만점을 훌쩍 넘는 점수를 얻었었는데요, 이젠 추가 점수를 주는 mod를 끼지
않는 한 100만점이 맥시멈이라는 것이죠(물론 빙빙 돌리는 것과 같은 것은 추가점수로 치기때문에 제외)
테스트용 같은 느낌이기에 랭크는 안 된다는 것
추가적으로 바뀐 것은
"Mania"같은 경우 최고 점수(무지개 300점) 아닌 경우 정확도가 내려갑니다.
기존엔(300점, 무지개 300점이면 됐었죠)
"Standard"같은 경우 롱노트 판정이 시작할 때 들어갑니다.(그런데 솔직히 저는 차이를 잘 모르겠어요)
이라고 하네요.
오늘의 포스트는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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