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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2월 16일 화요일

마인크래프트 서버 맵 초기화에 대한 모든 것 자세히!

 안녕하세요 마무입니다. 이번에는 "마인크래프트 서버 지옥맵, 엔더맵 초기화"하는 방법과 "마인크래프트 서버 폴더들"에 대해서 포스트 하려고 합니다.

당연히 기본 마인크래프트 서버 개념과 만드는 방법은 알거라 간주하고 포스트할 것이며, 모르는 분들은 게임 정보 사이트에서 배우고 오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마인크래프트 서버(멀티) 지옥맵 초기화 (DIM-1)

2. 마인크래프트 서버(멀티) 엔더맵 초기화 (DIM1)

3. 마인크래프트 서버(멀티) 오버월드 초기화(region)

4. 마인크래프트 data, poi, region(point of interest region files)폴더란

5. 마인크래프트 서버 advancement(업적 파일)

6. 마인크래프트 서버 playerdata(서버 유저 인벤토리)

7. 마인크래프트 서버 stat 폴더

------------

여기서 못 찾았거나, 더 많은 마인크래프트 정보가 궁금하시면 

게임 정보 사이트 : https://mamu2830.blogspot.com/p/blog-page_24.html

에 가서 찾아보세요!




1. 마인크래프트 서버(멀티) 지옥맵 초기화 (DIM-1)


마인크래프트 서버를 꽤 긴 시간동안 하다보면, 자원들이 어느순간 고갈되는 순간이 옵니다.

대표적으로 지옥같은 경우 아~무리 돌아다녀도 피그맨 성을 못 찾겠거나, 경험치 작을 위한 석영을 다 캐서 더이상 안 보인다거나 등등 말이죠.

이런 경우 서버장이 "DIM-1"안에 있는 폴더들을 새로운 서버의 폴더로 대체하여 지옥맵을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초기화 하는 방법-

i) 'eula.txt'와 '서버구축기', 'server.properties' 파일들을 복사해서 새로운 폴더에 넣는다.

ii) 복사한 폴더에서 서버구축기를 실행하여, 새로운 서버 맵을 만든다.

iii) 새로 만든 서버에서 지옥 포탈을 만들어 들어가, 지옥맵을 생성한다.

iv) 서버를 종료한 후, 새로운 서버의 "DIM-1"폴더를 기존 서버의 "DIM-1"폴더 안에 덮어씌운다.

v) 끝



2. 마인크래프트 서버(멀티) 엔더맵 초기화 (DIM1)


지옥맵과 마찬가지로, 서버를 하다보면 엔더월드의 '겉날개' 같은 재료들이 고갈되는 순간이 옵니다.  또한 

겉날개엔더월드의 해적선 안에서 딱 1개가 나오는데, 이 엔더월드 해적선을 찾기가 꽤나 힘들단 말이죠...

또한 엔더드래곤을 처음 잡았을 때 주는 막대한 경험치를 또 얻고 싶다 하실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방법은 지옥맵 초기화와 똑같습니다.

-초기화 하는 방법-

i) 'eula.txt'와 '서버구축기', 'server.properties' 파일들을 복사해서 새로운 폴더에 넣는다.

ii). 복사한 폴더에서 서버구축기를 실행하여 서버 맵을 만든다.

iii) 새로 만든 서버에서 엔더 포탈을 들어가, 엔더맵을 생성한다.

iv) 서버를 종료한 후, 새로운 서버의 "DIM1"폴더를 기존 서버의 "DIM1"폴더 안에 덮어씌운다.

v)  끝



3. 마인크래프트 서버(멀티) 오버월드 초기화(region)


오버월드라고 부르는, 맨 처음 우리가 마크를 들어갈 때부터 있는 평화로운 세계를 초기화하는 방법은 



서버의 "world"폴더 내 "data", "poi", "region"3개의 폴더를 새로운 서버의 'data', 'poi', 'region'폴더 파일로 덮어씌우는 겁니다.

여기서 "왜 지옥, 엔더맵은 폴더가 한개인데, 오버월드는 3개나 되는거지???" 

라는 의문이 들 수 있을텐데요!

사실 지옥, 엔더맵도 이 "data", "poi", "region"이란 폴더를 가지고 있답니다!




4. 마인크래프트 data, poi, region(point of interest region files)폴더란


사실 지옥맵인 "DIM-1"폴더나 엔더맵 "DIM1"폴더 안을 보시면 



이렇게 엔더맵 DIM1폴더 안에도 data, poi, region 폴더가 있고




지옥맵 DIM-1 폴더 안에도 data, poi, region 폴더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각각 폴더내엔 모두 맵을 이루는 청크파일들이 들어있는데요

region(한 지역)은 뜻대로 오버월드든, 지옥이든, 엔더월드든, 말 그대로 맵(땅)을 이루는 블록들과 같은 청크 파일들이 있고

poi(point of interest region files)는 point of interest(관심 있는 특정 지역, {우리가 지도에서 즐겨찾기 하는 느낌})의 지역 파일이란 뜻으로 건축물이나, 주민 마을같은 특수한 건물에 대한 정보들이 있습니다.

data 폴더에는 기존에 만들어진 맵에 유저가 새로 짓거나 만든 블록들에 대한 정보들이 들어있습니다.

다시 쉽게 정리하자면

region = 맵의 기본 베이스, 땅

poi = 맵에 있는 건축물

data = 유저가 만든 건축물

입니다.

그러니 당연히 제대로 초기화 하려면 3개의 폴더 모두 덮어씌워야겠죠?

DIM-1 폴더 내에 있는 region, poi, data는 모두 지옥맵에 한정된 것이고

DIM1 폴더 내에 있는 region, poi, data는 모두 엔더맵에 한정된 것이고

그냥 "world"폴더를 들어갔을 때 바로 나오는 region, poi, data모두 오버월드에 한정된 겁니다.



5. 마인크래프트 서버 업적 파일 (advancement)


서버 내에서 유저들이 각각 달성한 업적들에 대한 기록이 남아있는 폴더입니다.




이건 제 친구들과 즐기는 서버의 유저 업적 파일입니다.

이 파일들을 열어서 보시면




이렇게 수~~~ 많은 유저가 달성한 업적들과 달성한 시간이 나옵니다.

맨 위 줄을 친 경우 영어를 읽어보면

마인크래프트 : 래시피/도구들/낚시대{

"기준":{

    "줄을 가짐" : 2020-09-18 23:13:35 +0900"

},

"달성": true

{

이런식으로 상세히 업적 달성 시간대, 조건 등등이 나옵니다.

이런 업적 기록을 잘 살펴보면 만약 서버에서 한명밖에 없는 겉날개를 누가 훔쳐갔다?, 이 업적들을 뒤져서 범인이 누군지 찾을 수 있죠.



6. 마인크래프트 서버 playerdata (서버 유저 아이템들)



서버에 들어오는 유저들이 가지고 있는 아이템, 인벤토리, 레벨등등이 모두 들어있는 파일들입니다.

아쉽게도 이건 visual studio로 읽을 수 없고, 



"NBTExplorer"란 프로그램을 통해서 읽을 수 있습니다.

보시면


현재 그 유저의 위치, 상황, 체력, 인벤토리, 속성, 등등 모든 정보들이 들어있습니다.

그렇기에 만약 서버를 옮길 때 유저의 레벨과 아이템들도 그대로 옮기고 싶으면, 이 'playerdata' 폴더 내 파일들도 그대로 옮겨야 합니다.

당연히 업적과 마찬가지로, 누가 겉날개를 훔쳐갔다 했을 때, 그 사람의 인벤토리를 확인하여 범인인지 아닌지 알 수 있습니다.




7. 마인크래프트 서버 stat 폴더




개인적으로 서버장이 잘 알아야 하는 파일이라고 생각하는 "stat"파일입니다.

'stat' 파일은 stat(어떤 정보를 숫자로 표시한 것)이란 뜻대로 유저가 서버에서 행한 모든 행위에 대해 숫자로 상세히 기록돼있습니다.

누구에게 몇 번 죽었고, 어떤 아이템을 몇 번 떨어뜨렸으며, 어떤 아이템을 몇 번 만들었고, 어떤 아이템을 몇 번 주웠는지 등등 모두 다~~~~ 적혀있습니다.

서버장 입장에서 나름 보다보면 재밌는 파일들이죠.

한번 누군지 모를 제 친구중 한명의 기록을 봐 보겠습니다.



호 이 친구는 크리퍼에게 3번, 좀비에게 2번, 스켈레톤에게 7번, 가디언에게 1번 죽었네요.

스켈레톤에게 유독 약한 친구인가 봅니다. 

그 외에 떨어뜨린 아이템들을 보면 아카시아 보트, 갈색 버섯, 돼지고기, 구운소고기, 가죽, 레일, 흙, 유리 등등등등등등 엄청 많네요.

좀 더 내려보면




이 친구가 지금까지 주웠던 모든 템들의 횟수가 나옵니다.



그리고 이 친구가 지금까지 죽여온 모든 생물체의 이름과 횟수가 뜨며

만든 아이템들의 수도 모두~~~ 나오죠.

그 외에 서버에서 행한 모든 정보들은 거의 다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 오늘은 마인크래프트 서버 폴더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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