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무입니다! 오늘은 기존의 생존에만 목적을 두던 마인크래프트를 벗어나,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재미있는 멀티맵이나, 게임들을 친구들과 즐길 수 있는 "마인크래프트 탈출맵 멀티 적용법"에 대해서 포스트해보겠습니다.
당연히 기본적으로 마인크래프트 서버를 열 줄 알아야 하므로, 만약 모르신다면 목차 밑에 적어놓은 "게임 정보 페이지"에 가서 마인크래프트 서버 여는법을 먼저 배우길 바랍니다.
----목차----
1. 마인크래프트 탈출맵 다운
2. 마인크래프트 탈출맵 적용
i) 탈출맵과 같은 버전의 서버 구축기 다운 및 실행
ii) 다운받은 탈출맵을 서버의 "world"폴더 내에 덮어씌우기
3. server.properties의 enable-command-block을 true로 해주기
4. 서버에 접속하는 유저들(클라이언트) 모두 각자 리소스팩을 가지고 있기
i) 마인크래프트 리소스팩, 사운드팩 적용하기
-------------
입니다.
여기서 못 찾은 마인크래프트 정보들은(서버와 클라이언트란, 마인크래프트 서버 여는법 등등)
게임 정보 페이지 : https://mamu2830.blogspot.com/p/blog-page_24.html
에서 찾아보세요!
1. 마인크래프트 탈출맵 다운
당연히 마인크래프트 탈출맵이나 누가 만든 게임을 하려면 제일 먼저 맵을 다운받아야 합니다.
그러니 블로그나 카페에가 먼저 탈출맵을 다운받습니다만, 막상 뭘 다운받아야할지 막막하시다면 제가 바로 예시로
[1.16] 폐정신병원에서의 극한의 공포 '죽음의 폐병원" : 네이버 카페 (na
ver.com)
이 맵을 들테니, 한번 이 맵을 다운받아 테스트해보세요!
먼저 이 카페에 가서 작성자가 올린
이 3개의 파일을 다운받아 줍니다.
그리고 압축풀기를 해줍니다.
여러개의 압축파일중 압축 풀기를 하실 때
이렇게 "DIM1"이란 폴더와 함께 수 많은 폴더가 있는 압축파일이 있을텐데요, 이 "DIM1" 폴더가 들어있는 압축파일이 바로 탈출맵이 있는 압축파일입니다.
이것을 압축을 풀고 나온 폴더들을 우린 그대~로 기존 서버맵(world 폴더)에 덮어씌우면 됩니다.
2. 마인크래프트 탈출맵 적용
i) 탈출맵과 같은 버전의 서버 구축기 다운 및 실행
기본적으로 맵을 제작한 사람들마다, 제작한 시기가 다르기에 맵마다 마크 버전이 각각 다릅니다.
그래서 보통 탈출맵을 배포하는 사이트에서
이런식으로 마크 버전을 같이 알려줍니다.
그러면 저희는 그 버전에 맞는 서버 구축기를 구하신 다음, 서버를 열어야합니다.
ii) 다운받은 탈출맵을 서버의 "world"폴더 내에 덮어씌우기
탈출맵 버전에 맞는 서버를 구축하셨다면 이제 저희는 탈출맵을 서버에 적용해야하는데, 탈출맵을 서버에 적용하기 전에, 당연하지만 기존 서버의 맵이 있어야 합니다.
기존 서버맵을 만드는 건 그리 어려운게 아닙니다.
처음 서버구축기를 실행 -> "eula"파일에 true를 적음 -> server.properties파일 메모장으로 열고 정보적기 -> 다시 서버구축기 실행
하면 자동으로 생성되는
이 "world"폴더가 바로 서버 맵이 들어있는 폴더입니다.
이 "world"폴더 내부로 이동해보시면
어? 어디서 많이 본 폴더들 아닙니까?
그렇죠~
아까 다운 받은 탈출맵 압축파일 내용
이거와 거의 흡사하죠?
즉, 저희는 이 탈출맵 압축파일에 들어있던 이 파일들을 서버의 "world"폴더 내에 덮어씌우기를 하면 기본적으로 탈출맵이 멀티서버에 적용이 됩니다.
반대로 비단 탈출맵뿐만 아니라, 기존의 자기의 서버를 다른 버전의 서버에 적용하고 싶으실 때도, 이 "world"내 폴더들을 새로운 서버 "world"폴더에 덮어씌우면 됩니다.
(*주의사항* 구버전 맵을 신버전 마크에 적용하는건 문제가 없지만, 신버전 맵을 구버전에 적용하는건 없는 아이템이 있을 수 있기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음)
3. server.properties의 enable-command-block을 true로 해주기
자 마인크래프트 서버를 열 때 "server.properties"파일에서 기존에 IP주소와 난이도 조정, pvp 설정, 포트번호 등등 서버의 설정을 바꿀 수 있던 것을 다들 아시죠?
하지만 기존에 하던 것들 외 탈출맵등을 할 때 필수적으로 건들어줘야 하는 설정이 있습니다.
바로 "enable-command-block"인데요, 말 그대로 "허용-커맨드블록"이란 뜻입니다.
보통 탈출맵이나, 여러 게임을 만드는 경우, "커맨드 블록"이라는 것을 통해서 나레이션을 집어넣거나, 캐릭터 장소이동 등등을 하거든요.
그래서 서버장이 이 "server.properties"파일 내 이 "enable-command-block"설정에 "true"를 해줘야지 탈출맵에 만든 기능들이 활성화 됩니다.
이렇게 "server.properties"파일을 보시면 "enable-command-block"이라는 것이 보이실텐데, 처음은 "false"로 돼 있을 겁니다.
사진처럼 "true"로 바꿔주시면 끝입니다!
여기까지만 끝내면 탈출맵을 친구들과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탈출맵 제작자가 기존 마크에 없는 아이템을 추가하는 '리소스팩(resource pack)'이나 음악을 추가하는 '사운드팩(sound pack)'을 멀티맵에 적용시켯을 경우, 서버에 접속하는 모든 사람이 그 리소스팩이나 음악을 전부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4. 마크 서버에 접속하는 유저들(클라이언트) 모두 각자 리소스팩 적용하기
기본적으로 마크 런처 자체에 없는 기능이나 아이템들을 사용하려면, 기존 마크 런처에 새로운 파일들을 추가해야합니다. 보통 우린 이 과정을 '리소스팩'이나 '사운드팩'등등으로 부르며 적용하죠.
아쉽게도 아직 저는 마인크래프트에서 서버측에서 리소스팩과 사운드팩을 적용해, 유저들이 그냥 접속만 해도 리소스팩과 사운드팩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못 찾았습니다.
그래서 결국 서버에 접속할 개개인이 모두 각자 리소스팩과 사운드팩을 설치하고 적용한 뒤 서버에 접속해야합니다.
i) 마인크래프트 리소스팩, 사운드팩 적용하기
보통 탈출맵을 배포하는 사람이 필요한 "리소스팩"이나 "사운드팩"을 탈출맵과 같이 배포합니다.
저희는 저것들을 다운한뒤, 압축돼 있는 저 사운드팩, 리소스팩 파일을 압축을 해제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폴더가 나올텐데요, 이 폴더들을
이렇게 왼쪽 하단 검색창에 "실행"을 검색하시고 클릭하신 뒤
%appdata%
이걸 복사하신 다음
이렇게 붙여넣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수 많은 폴더가 뜨실텐데, 우리가 원하는 ".minecraft"폴더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이제 마인크래프트 런처에 쓰이는 수 많은 라이브러리 폴더들이 나옵니다.
거기서 이제 이 "resourcepacks(리소스팩)" 폴더로 이동하시고
이 'resourcepacks' 폴더 내부에 아까 압축을 풀었던 리소스팩과 사운드팩을 넣습니다.
이렇게 말이죠.
그리고 탈출맵과 같은 버전의 '마인크래프트 런처'를 실행해줍니다.
(마크 버전을 추가하는 방법이 궁금하신 경우 마인크래프트 황혼의 숲 서버 여는 법 포스트의 2-i) 마크 런처에서 1.12.2버전 추가 부분을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설정'에 들어가신 다음
'리소스 팩'을 누르시면
아까 저희가 넣은 탈출맵의 리소스팩과 사운드팩이 보일겁니다. 이걸 이제
오른쪽 방향을 가리키는 화살표를 누르시면
이렇게 우측으로 오며 적용이 됩니다.
그리고 "완료"를 누르시면 런처가 재실행되며 사운드팩과 리소스팩이 적용이 됩니다!
이걸 탈출맵에 접속할 유저(클라이언트)들이 모두 적용했다면, 이제 서버를 열고 다같이 탈출맵을 즐기면 됩니다!
요즘 친구들과 마인크래프트 하는데 푹 빠져서, 마인크래프트 포스트를 자주하게 되네요 하하... 도움이 되셨다면 따뜻한 댓글 달기 및 팔로우를 눌러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돼 포스트 퀄리티를 높여줍니다!
그럼 다음에 더 좋은 포스트로 찾아 뵙겠습니다!
더 많은 마인크래프트 정보가 궁금하시면
게임 정보 페이지 : https://mamu2830.blogspot.com/p/blog-page_24.html
에서 찾아보세요!
이거 클리어 해도 다시 자동으로 초기화 돼나요?
답글삭제탈출맵을 클리어했을 경우를 말씀하시는 건가요? 만약 탈출맵을 클리어 하셨다면 맵에 데이터가 쌓였을겁니다. 그러니 초기화를 하고 싶으시면 다시 똑같은 탈출맵을 다운받으셔서 기존 클리어한 맵에 덮어씌우시면 됩니다.
삭제